본문 바로가기
요리

방울토마토 보관법 함께 봅시다

by 별밤11 2024. 9. 4.

방울토마토 보관법

 

반갑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방울토마토 보관법을 소개합니다.

 

한 입에 쏙 들어오는 방울토마토가 입안에서 톡 터질 때면, 기분까지 상큼해집니다.

 

일반 토마토보다 당도가 높고, 영양 성분은 더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주재료로 손색없지만, 귀엽고 앙증맞은 모습으로 각종 요리의 장식용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생식용 토마토는 크기에 따라 한 알 무게가 20g 전후인 방울토마토와 150g 이상인 일반 토마토로 나눌 수 있지요.

 

그밖에 포도송이처럼 송이째 수확하는 무게 100g 내외의 송이토마토도 있습니다. 체리토마토, 미니토마토, 베이비 토마토라고도 부르는 방울토마토는 먹기도 편하고 모양도 앙증맞아 장식용으로도 인기가 있습니다.

 

게다가 일반 토마토보다 당도도 높고 영양가도 더 높습니다.

 

 

방울토마토 보관법

 

한편, 토마토의 원산지는 안데스산맥의 해발 2,000~3,000m 부근의 고랭지인 페루와 에콰도르 등지입니다. 적도에 가까운 이곳은 열매와 아열대 기후 지역으로 일조량이 풍부하고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을 지녔지요.

 

원래 토마토는 옥수수밭에서 자라는,

노란색의 작은 열매가 열리는 잡초의 일종이었다고 하네요.

 

토마토가 재배되기 시작한 것은 700년 무렵인데, 안데스산맥에서 자라던 야생 토마토가 인디오들의 이동에 따라 중앙아메리카와 멕시코에 전해지면서 일상적인 식품으로 자리 잡게 됐습니다.

 

 

한 입에 쏙 들어가 먹기 쉬운 방울토마토는 크기가 비록 일반 토마토의 1/10에 지나지 않지만, 각종 영양소의 함유량은 결코 뒤지지 않는 건강식품이죠.

 

특히 항암작용을 하는 비타민C,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비타민A, 지방분해를 돕는 비타민B 등 여러 종류의 비타민이 많이 함유돼 있어 암,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철분과 칼륨, 칼슘 등 각종 무기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신장 기능을 촉진하고, 변비와 비만을 예방해 주며, 붉은색을 내는 성분인 리코펜 덕에 미용과 건강관리에 좋습니다.

 

 

 단,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위장이 약한 사람은 섭취량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좋지요.

 

 

방울토마토 보관법

 

싱싱한 방울토마토를 고르는 가장 쉬운 방법은 꼭지가 싱싱하게 잘 붙어 있는지를 보는 겁니다. 꼭지가 시들거나 마른 것은 유통 및 저장 기간이 오래됐다는 증거이지요.

 

좋은 것은 과실이 풍만하고 형태가 둥글며,

색상이 일정하면서 풋내음이 없어야 합니다.

 

방울토마토는 보통 60% 정도 익었을 때 수확하여 후숙하는데, 열린 채로 완숙된 것이 신선하고 맛이 좋습니다.

 

 

방울토마토는 주로 생으로 먹거나 샐러드 요리에 쓰입니다. 비타민이 풍부한 방울토마토는 올리브유를 첨가한 드레싱을 이용하여 섭취하면 맛이 좋고, 영양소의 흡수도 좋지요.

 

방울토마토는 열량이 낮아 비만한 사람에게는 좋은 식품입니다.

 

 

방울토마토 활용방법

용도 활용메뉴
피자, 파스타 방울토마토 피자, 방울토마토 스파게티
샐러드 방울토마토 매실 절임, 방울토마토 오징어 샐러드
기타 방울토마토 김치, 방울토마토 달걀볶음

 

 

방울토마토 보관법

 

방울토마토 보관법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따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지가 달려 있으면 방울토마토가 계속 성장을 하려고 하기 때문에 쉽게 물러지므로 꼭지를 따서 보관합니다.

 

그늘지고 서늘하며,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면 상온에서도 2~3일가량 보관이 가능하나, 그 이상 보관하고자 할 경우에는 비닐봉지에 담아 입구를 묶은 뒤 야채 전용 칸에 넣어두면 신선함을 오래 유지할 수 있지요.

 

단, 방울토마토는 물이 묻었을 때 쉽게 물러지므로 먹기 바로 직전에 씻고, 특히 꼭지 부분은 세균이 모이기 쉬우므로 꼼꼼히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