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고구마줄기 김치 담그는법 오늘의 요리

by 별밤11 2024. 8. 14.

고구마줄기 김치

 

반갑습니다. 로버트 웨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고구마줄기 김치 담그는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고구마줄기는 마르지 않고 통통하며 색이 연하고 무르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순과 고구마줄기는 동의어입니다.

 

생고구마순은 데쳐 물기를 꼭 짠 후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합니다.

 

 

고구마줄기는 가을에 껍질을 까지 않고 줄기만 다듬어서 뜨거운 물에 데쳐 햇볕에 말린 뒤 시래기처럼 저장했다가 겨울에 다시 물에 불려 나물로 무쳐 먹는 방법도 있지요.

 

고구마의 원산지는 멕시코에서 남아메리카 북부에 이르는 지역으로 추정되며, 우리나라에서는 영조 때 일본 통신사로 갔던 조엄이 고구마가 구황식량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대마도에서 유입하여 확산됐습니다.

 

 

고구마줄기 김치

 

한편, 생고구마줄기는 껍질을 벗긴 후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살짝 삶아 찬물에 여러 번 헹군 뒤 물기를 꼭 짜고 사용하지요.

 

말린 고구마줄기는 조리 직전에 살짝 데쳐서 고슬고슬한 상태로 사용합니다. 보통 나물로 무쳐 먹습니다.

 

고구마순의 풍부한 비타민 A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기름에 볶아 섭취하면 지용성 비타민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하여 비만인 사람에게 참 좋습니다.

 

 

고구마는 가을에 제철을 맞는 작물로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옛날에는 추운 겨울에 가난한 서민들의 배고픔을 해결해 주었던 구황작물 중 하나였고, 지금은 달콤한 맛을 활용하여 다양한 요리와 디저트에 널리 쓰이는 작물이죠.

 

고구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운동을 촉진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와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칼륨의 함량이 높아 혈압을 조절하고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고구마줄기 김치

 

인기가 높은 식재이니만큼 다양한 품종이 개발, 재배되고 있으며, 국내에서 주로 유통되는 품종은 밤고구마, 호박고구마, 베니하루카 고구마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보라색 안토시아닌 색소가 함유된 자색 고구마가 건강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지요.

 

고구마는 뿌리뿐만 아니라 줄기도 널리 활용되고 있는데, 고구마 줄기로 만든 나물 반찬은 부드럽고 고소하여 맛이 좋습니다.

 

 

좋은 고구마는 품종별 겉껍질의 색깔이 분명하고, 표면이 패인 곳이나 병충해를 입은 곳이 없이 매끄러워야 합니다. 잔뿌리가 많은 것은 질긴 특성을 보일 수 있으므로 좋지 않습니다.

 

모양이 고르며 조직이 단단한 것이 좋고, 들어봤을 때 무게감이 느껴지는 것이 속이 알찬 것입니다.

 

수확 후 오랜 기간이 지난 고구마는 수분이 감소하여 겉 부위가 딱딱하거나 쭈글쭈글한 특성을 보이므로 이런 고구마는 피해서 구매합니다.

 

 

고구마줄기 김치

 

먼저, 고구마줄기 볶음 만드는 방법부터 보겠습니다.

 

[주재료] (4인분)

고구마줄기 200g

홍고추 1/2개

식용유 2큰술

물 2큰술

 

[부재료]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1/2큰술

간장 1/2큰술

통깨 1작은술

소금 약간

 

▶ 고구마줄기는 껍질을 벗겨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칩니다.

 

▶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짜 한 입 크기로 썹니다.

 

▶ 홍고추는 씨를 제거하고 채 썹니다. 고구마순에 다진 마늘, 간장을 넣고 버무려 밑 양념을 합니다.

 

▶ 달궈진 팬에 기름을 두르고 고구마줄기를 볶다 물을 넣고 뚜껑을 덮어 익힙니다.

 

▶ 채 썬 홍고추를 넣고 참기름, 통깨를 넣어 볶아냅니다.

 

 

고구마줄기 김치

 

이제, 고구마줄기 김치 담그는법을 공개합니다.

 

[주재료] (4인분)

고구마줄기 900g

양파 1개

부추 50g

다진 마늘 2큰술

멸치액젓 3큰술

고춧가루 3.5큰술

소금 1.5큰술

설탕 1작은술

 

▣ 고구마줄기는 껍질을 벗겨 5cm 길이로 자른 후 끓는 물에 2~3분 정도 삶습니다.

 

▣ 양파, 부추는 5cm 길이로 채 썹니다.

 

▣ 큰 그릇에 미리 액젓과 고춧가루, 소금, 설탕을 혼합한 후 삶은 고구마줄기, 양파, 부추, 다진 마늘을 넣어 섞습니다.

 

▣ 서늘한 곳에 하루 정도 두었다 냉장고에 넣어 익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