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수육 맛있게 삶는법 한번 볼까요?

by 로버트 웨인 2024. 7. 19.

돼지고기 수육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수육 맛있게 삶는법을 공개할까 합니다.

 

수육은 고기를 삶은 것을 의미합니다. 수육의 어원은 숙육이라고 합니다.

이것이 시간이 흐르면서 'ㄱ'이 탈락돼 수육이 된 것이 정설이죠.

 

보통 수육은 돼지고기 삼겹살이나 목살로 만듭니다. 돼지고기를 즐겨 먹지 않던 시절에는 쇠고기 양지를 수육으로 먹었습니다.

 

 

수육은 제사 때나 김장 때 주로 먹습니다. 흔히 김장이 끝난 뒤 대량으로 조리해서 다 같이 먹는 일종의 행사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고기를 물에 삶기만 하는 간단한 음식이라, 유래는 인류 역사와 같이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직화로 굽는 것보다 연료가 절약되며 고기를 삶으며 육수가 우러난 국물을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요.

 

 

 

 수육에 대한 문헌자료는 19세기 말엽에 쓰인 것으로 추정되는 조선시대 조리서 <시의전서>와 <음식방문>에서 찾을 수 있으며, 그 당시에 이미 반상차림에서 빈번히 등장하였던 음식으로 보입니다.

 

<시의전서>에는 고기의 여러 부위를 눌러 만든 편육의 조리법 또한 포괄하고 있는데, 편육은 수육을 얇게 썬 것, 혹은 수육이나 푹 삶은 고기의 부산물을 베보자기에 눌러 만든 후 모양을 잡아 얇게 썰어낸 요리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수육 맛있게 삶는법

 

수육은 고기의 종류에 따라 돼지고기 수육과 소고기 수육으로 나뉩니다.

 

돼지고기 수육은 소고기 수육에 비해 고기 자체에 함유된 지방 비율이 높아 삶았을 때 쫄깃한 맛이 있고, 소고기 수육은 담백하면서 부드러운 맛이 주를 이룹니다.

 

이밖에도 부위에 따라 소머리 수육, 양지머리 수육, 꼬리 수육, 우족 수육, 돼지머리 수육 등으로 불립니다.

 

 

 또한 지역에 따라 제주도에서는 지역 특산물인 흑돼지고기 수육을 도마 위에 올린 채로 잘라먹는 돔베고기가 유명합니다. 여기서 돔베는 제주도 방언으로 도마를 의미합니다.

 

 

돼지고기 수육은 부산의 돼지국밥이나 전라도의 홍어삼합에서도 맛볼 수 있으며 보쌈요리와도 짝을 이룹니다. 소고기 수육은 냉면이나 설렁탕 등에 곁들여 먹거나 수육 자체로도 간단한 양념장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음식이죠.

 

돼지고기 수육을 먹을 때는,

지방분해효소인 리파아제가 함유된 새우젓을 곁들여 먹으면 맛은 물론 소화를 도울 수 있으며, 소고기 수육을 먹을 때 양파를 곁들이는 것은 양파의 휘발성 성분이 위와 점막을 자극해 소화 촉진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수육 맛있게 삶는법

 

'수육' vs '제육'

 

수육은 삶아 내어 물기를 뺀 고기라는 뜻을 가진 말이고,

제육은 돼지고기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한자어 저육이 수행한 발음의 변화를 그대로 반영돼 변화했습니다.

 

더위를 이기는 방법으로 선택하는 보양식 명칭 가운데는 수육이나 제육의 경우처럼 우리말에 유입된 한자음의 변화와 관련된 것들도 일부 포함돼 있습니다.

 

 

 음식의 맛도 그 명칭의 어원이나 의미를 정확히 하고 나면 더 선명해질 수 있을 겁니다.

이러한 언어적 사실에 대해서도 잠시 눈길을 주어 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다만, '제육'은 순화 대상이라 '돼지고기'로 쓰자는 움직임이 있으니 참고합시다.

 

 

수육 맛있게 삶는법

 

돼지고기는 색깔이 선명하고 윤기가 있는 담홍색으로 기름지고 살코기가 두꺼운 것이 좋습니다. 지방은 백색으로 탄력성과 끈기가 있는 것이 좋지요.

 

 돼지고기에는 쇠고기보다 비타민 b1이 더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돼지고기는 냉장고의 신선실에 보관하고 바로 먹지 않을 것이라면 비닐봉지에 단단히 밀봉해서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또한 조리할 때는 지방을 적당히 잘라내는 것이 중요하며, 지방을 전부 제거하고 요리하면 푸석해져서 고기맛이 떨어집니다.

 

 

한편, 돼지고기는 깨끗한 물에 헹군 뒤 물기를 제거합니다.

 

새우젓에는 강력한 지방분해효소인 리파아제가 함유돼 있어 기름진 돼지고기의 소화를 크게 도와줍니다.

 

돼지고기는 기름기 없는 살코기 부위를 섭취하며, 다이어트 시 주의합니다.

 

 

수육 맛있게 삶는법

 

마지막으로 수육 맛있게 삶는법을 공개합니다.

 

[주재료] (4인분)

통삼겹살 1kg

 

[육수 재료]

마늘 25g

양파 100g

생강 25g

대파 (푸른 부분) 40g

통후추 3g

된장 15g

물 2L

청주 60ml

감초 20g

정향 10g

 

■ 돼지고기는 3등분 합니다. 냄비에 삼겹살과 육수 재료를 넣고 삶습니다.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줄여 40분간 삶습니다.

(삼겹살 대신 오겹살이나 안다리살로 준비해도 됩니다.)

 

■ 삶은 고기는 얇게 썹니다.

(무채나 김치와 곁들입니다. 고기를 삶는 중간에 젓가락으로 찔러 넣어 핏물이 나오는지 보아 고기가 익었는지를 확인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