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오이무침 맛있게 하는법 함께 봅시다

by 로버트 웨인 2024. 7. 1.

오이무침

 

안녕하세요. 로버트 웨인입니다.

오늘은 오이무침 맛있게 하는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오이무침은 여름에 만들어 놓았다가 밥이랑 두고두고 먹기 좋은 반찬거리입니다.

 

오이는 녹색이 짙고 가시가 있으며, 탄력과 광택이 있어야 합니다. 또 굵기가 고르고 꼭지의 단면이 싱싱한 것이 좋습니다.

 

오이지는 오이를 독이나 항아리에 담고,

끓여서 식힌 소금물을 부은 뒤에 익힌 반찬입니다.

 

 

오이를 냉장실에 두면 저온 장애를 일으켜 상하기 쉬우므로 가급적 구입 당일 먹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한꺼번에 비닐봉지에 넣지 말고 하나씩 신문지로 싸서 비닐봉지에 담은 후 채소실에 보관하면 됩니다.

 

오이의 꼭지 부분의 쓴맛은 물에 녹지 않고, 열에 강하기 때문에 제거하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오이는 기후가 온화한 곳에서 잘 자랍니다.

 

 

오이무침 맛있게 하는법

 

한편, 오이는 생식을 하거나 샐러드나 조림, 볶음 등에 이용하고 절임 하여 김치류나 피클류로 사용합니다. 오이에는 비타민C를 파괴하는 효소가 있어 무의 비타민C를 파괴한다고 하네요.

 

칼로리가 낮고 지방 함량이 적어 다이어트에 적합하며, 오이는 수분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시 부족해질 수 있는 수분을 보충합니다.

 

수분이 많고 이뇨 효과가 큰 이소크엘시트린 성분이 부기를 빼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이를 냉장 보관할 때에는 오이를 씻은 뒤 하나씩 키친타월이나 랩으로 싸서 보관합니다.

꼭지 부분은 위로 세워 보관해야 하며, 냉장고에서 5~10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오이를 냉동 보관하게 되면 수분이 빠져나가 아삭한 식감이 없어지므로 생으로 먹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얼린 오이는 해동 후 볶는 요리에 사용하는 것이 좋고, 냉동 보관할 때는 우선 오이를 슬라이스로 썰어 가볍게 소금을 쳐 절여서 물기를 짠 뒤 소분해 얼리는 것이 좋지요.

 

 

오이무침 맛있게 하는법

 

오이 활용방법

용도 활용메뉴
김치, 장아찌 오이장아찌, 오이피클, 오이소박이김치
볶음 소고기 오이볶음, 오이숙장아찌
오이 미역냉국
비빔밥, 볶음밥의 재료
기타 사과오이주스 등 건강주스의 재료

 

 

 오이는 아삭아삭한 식감과 수분이 많은 특성을 살려 익히지 않고 생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으로 먹을 때는 굵은소금으로 겉면을 문질러 씻은 후 물에 헹궈주면 쓴맛이 없어집니다.

 

꼭지 부분은 쓴맛이 강하고, 농약이 끝부분에 몰려있을 수 있으므로 제거합니다.

채 썬 오이는 소금을 살짝 뿌려 30분 정도 절여두면 쓴맛이 제거되고 식감이 쫄깃해집니다.

 

얇은 채가 필요할 경우,

오이를 먼저 3등분 한 뒤 씨가 나오기 전까지 돌려 깎기를 합니다. 깎은 오이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 겹쳐서 썰면 얇은 채를 만들 수 있지요.

 

 

오이무침 맛있게 하는법

 

오이는 조직의 96%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청량감이 크고, 아삭거리는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가 함유돼 있어 피부 미용과 보습 효과가 큽니다.

 

또한 칼륨(K)이 들어있기 때문에 수분과 함께 이뇨 작용을 도와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고, 나트륨 배출도 돕습니다.

 

이때 체내에 쌓여 있던 중금속이 함께 배출돼 피를 맑게 해주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오이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체내의 열을 진정시켜 여드름 예방과 땀띠를 진정시키는 데 좋습니다.

 

 

이제, 도라지 오이무침 만드는 방법부터 봅시다.

 

[주재료] (4인분)

도라지 300g

오이 1개

양파 1/2개

굵은소금 약간

 

[도라지 밑간 양념]

설탕 3큰술

식초 2큰술

소금 1작은술

 

[양념]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설탕 1큰술

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깨소금 1큰술

식초 1.5작은술

 

★ 씻은 도라지는 5cm 정도 길이로 자르고 설탕, 식초, 소금을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 밑간 양념합니다.

 

★ 버무린 도라지를 20분 정도 재웠다 도라지의 물기를 꼭 짭니다. 굵은 도라지는 손으로 찢어 먹기 좋게 준비합니다.

 

★ 오이는 씻어 반으로 잘라 0.5cm 두께로 어슷하게 썰고 양파는 얇게 채 썹니다.

 

★ 볼에 고추장과 나머지 분량의 양념 재료를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 양념에 도라지, 오이, 양파를 넣고 골고루 버무려 그릇에 담아냅니다.

 

 

오이무침 맛있게 하는법

 

이제, 오이무침 맛있게 하는법을 공개합니다.

 

[주재료] (4인분)

오이 2개

홍고추 1개

 

[부재료]

고춧가루 2큰술

설탕 2큰술

식초 2큰술

올리고당 2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2작은술

깨소금 1/2큰술

 

▶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깨끗이 씻습니다. 오이는 반을 갈라 어슷하게 썹니다.

 

▶ 홍고추는 반을 갈라 씨를 제거하고 얇게 채 썹니다. 오이에 소금을 약간 뿌려 두었다가 물기를 제거합니다.

 

▶ 볼에 오이와 홍고추, 분량의 양념재료를 넣고 조물조물 무쳐냅니다.

 

▶ 마지막으로 깨소금을 솔솔 뿌려 완성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