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상추 김치 담는법 오늘의 요리입니다

by 로버트 웨인 2024. 7. 1.

상추 김치 담는법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상추 김치 담는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아삭아삭 씹히는 신선한 상추는 그야말로 싱그러움 자체입니다.

비타민과 미네랄 보충에 좋은 채소이지요.

 

잎이 연하면서도 도톰한 것을 고릅니다.

고유한 녹색을 잘 유지하고 있는 것, 크기가 일정한 것, 상추 잎을 잘랐을 때 우유 빛 유액이 있는 것이 좋지요.

 

 

양상추는 일반 상추에 비해 단단한 잎을 가졌으나 투명한 편이며, 양배추 모양의 둥그스름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상추는 보관 기간이 길지 않아 바로 소비하는 것이 좋아요. 또 2장씩 겹쳐서 5~6회 흐르는 물에 씻습니다. 기온이 따뜻한 곳이면 어디서든 잘 자랍니다.

 

 

상추김치

 

상추로 상추 겉절이나 상추 무침, 서양식에서는 샐러드나 샌드위치 등에 사용합니다.

 

상추는 알칼리성 식품이므로 산성 식품인 육류와 함께 샐러드나 쌈으로 먹으면 좋습니다. 칼로리가 적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아 다이어트 시 섭취해도 무방합니다.

 

상추 줄기에 있는 우윳빛 유액에 함유된 알칼로이드 성분이 신경안정 작용을 하여 숙면에 유효합니다.

 

 

잔털과 주름이 많은 상추는 농약이 잔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세척과 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물에 5분 정도 담근 후 흐르는 물에 울퉁불퉁한 뒷면까지 꼼꼼하게 씻으면 잔류 농약이 70% 이상 제거됩니다.

 

식초를 넣은 물에 다시 헹구면 더욱 좋습니다.

 

 

 상추 활용방법

용도 활용메뉴
김치, 장아찌 상추 장아찌, 상추 김치
밥, 면 쌈밥, 비빔면의 부재료, 비빔밥과 덮밥 등의 부재료
기타 샌드위치/햄버거 속 재료, 상추튀김

 

 

상추김치

 

상추의 색이 선명하고 윤기가 나는 것이 좋습니다.

잎은 연하면서도 도톰하고 손바닥 정도의 크기가 적당합니다.

 

상추가 시들었을 때는 설탕 1스푼과 식초 2~3방울을 섞은 물이 담긴 그릇에 상추를 10~20분 정도 담그면 설탕의 삼투현상에 의해 상추에 물이 공급돼 싱싱해집니다.

 

 

 그리고 상추는 섬유질이 풍부해 장내 환경 개선과 변비 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상추의 풍부한 수분과 다량 함유된 비타민A와 C는 피부를 윤기 있고 탄력 있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엽산과 철분 또한 풍부하게 들어있어 임산부에게도 좋은 음식이지요.

 

 

상추 김치 담는법

 

상추는 다른 엽채류에 비해 철분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체내 혈액 용량을 증가시키고 피를 맑게 하는 청혈 작용을 하며 저혈압을 예방합니다.

 

상추의 잎줄기를 꺾어보면 우윳빛의 액즙이 나오는데 이 액즙의 락투카리움 성분은 심신을 안정시켜 스트레스와 통증, 불면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상추를 많이 먹으면 졸린다는 것도 이 성분의 신경 안정작용에서 기인한 것이나 이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머리가 맑아지고 두통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지요.

 

 

먼저, 상추 겉절이 만드는 방법부터 봅시다.

 

[주재료] (2인분)

상추 150g

간장 7ml

 

[부재료]

고춧가루 7g

설탕 3g

마늘 3g

깨 3g

다진 파 10g

참기름 7ml

 

♣ 상추는 흐르는 물에 한 장씩 씻어 체에 밭쳐 물기를 뺍니다.

 

♣ 상추는 한입 크기로 뜯습니다.

 

♣ 큰 볼에 간장, 고춧가루, 마늘, 설탕, 깨, 대파, 참기름을 넣고 골고루 섞은 뒤 상추를 넣어 살살 무칩니다.

(숨이 금방 죽기 때문에 먹기 직전에 무칩니다.)

 

 

상추 김치 담는법

 

상추 김치 담는법을 소개합니다.

 

[재료]

상추

소금

감자

쪽파

풋고추

홍고추

다진 생강, 다진 마늘

고춧가루

설탕

깨소금

 

(적당한 양을 준비합니다.)

 

◈ 상추는 쌈을 싸 먹는 연한 것보다 대가 굵은 것을 골라 깨끗이 씻어서 소금을 살짝 뿌리고 절여서 물기를 뺍니다.

 

◈ 껍질을 벗겨 낸 감자는 얇게 썰어서 물을 넣고 충분히 삶아 체에 밭친 다음 차게 식힙니다.

 

◈ 쪽파는 씻어서 적당한 길이로 썰고 풋고추와 홍고추는 어슷하게 썰어둡니다.

 

◈ 감자 삶은 물에 고춧가루와 쪽파, 홍고추, 풋고추, 다진 생강과 마늘, 설탕, 깨소금을 넣고 고루 섞어 소금으로 간을 맞춘 후 상추를 넣어 가볍게 버무려서 항아리에 담아 하루 정도 익혀서 먹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