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아욱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최고의 요리

by 로버트 웨인 2024. 6. 24.

아욱국과 아욱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욱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아욱국은 아욱을 넣고 끓인 토장국입니다.

아욱은 여름철부터 먹기 시작해 가을까지 먹으며, 주로 연한 줄기와 잎을 먹습니다.

 

 

 아욱은,

중국에서 채소의 왕이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이 매우 풍부한 채소입니다. 특히 칼슘(Ca)이 풍부하여 성장기 아이들 발육에 이롭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가을 아욱국은 사립문 닫고 먹는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맛과 영양이 뛰어난 채소입니다. 단백질, 칼슘 함유량이 시금치보다 2배 이상 높아 성장기 아이들의 뼈 건강과 신장 기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또 비타민A, C가 풍부해 단백질, 비타민 B가 풍부한 새우와 함께 섭취하면 서로 부족한 영양을 채울 수 있습니다.

 

 

아욱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아욱은 나물 무침, 된장국, 쌈밥 등으로 활용됩니다.

잎이 넓고 부드러우며 줄기가 통통하고 연한 것이 좋습니다.

 

억센 줄기는 잘라내고 남은 줄기는 얇은 껍질을 벗겨서 사용합니다. 잎은 물에 담가 치댄 뒤 헹궈 풋내를 제거해야 합니다.

 

수분을 제거하여 신문지에 싼 뒤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하면 됩니다.

 

 

아욱의 이름은 잎이 부드럽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부드럽다는 뜻의 라틴어 단어에서 유래됐습니다. 열대 기후에서 생육이 왕성하기 때문에 여름이 더운 인도와 서부 아시아 및 유럽 지역에서 재배, 보급되기 시작합니다.

 

한의학에서 아욱은 찬 성질을 가진 음식으로 몸에 열이 많고 갈증을 많이 느끼는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주로 된장국, 죽, 나물 등의 재료로 사용되며 씨앗인 동규자는 한방에서 이뇨작용에 도움을 주는 약재로 사용됩니다.

 

 

 줄기가 억센 것은 잘라내 버리고, 줄기를 윗부분에서 꺾어 질긴 껍질 부분을 벗겨냅니다. 먼저 흐르는 물에 씻어주는데 잎에서 줄기로 이어지는 부위에 흙이 묻어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특히 꼼꼼히 씻어줍니다.

 

잎이 크고 두꺼운 것은 소금을 한 스푼 넣은 물에 담가 푸른 물이 나오도록 치댄 후 찬물에 2~3번 헹궈 풋내와 쓴맛을 제거하고 사용합니다.

 

 

아욱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한편, 아욱을 냉장 보관할 때는 줄기의 껍질을 제거하여 손질한 상태에서 신문지에 싼 뒤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합니다.

 

장기 보관할 경우에는 따뜻한 물에 살짝 데친 후 물기를 제거하고, 한 번 먹을 양만큼 소분하여 비닐 팩에 담아 냉동 보관합니다.

 

 

아욱 활용방법

용도 활용메뉴
아욱전
숙채 아욱나물
아욱 된장국
죽, 밥 아욱죽, 아욱 주먹밥, 아욱 쌈밥

 

 

 

가장 먼저, 아욱 들깨볶음 만드는 방법부터 봅시다.

 

아욱을 바락바락 주물러 풋내를 뺀 후 들깻가루에 볶아서 내보세요. 들깻가루를 듬뿍 넣은 봄나물은 여러모로 건강에 이로운 음식입니다.

 

[주재료] (4인분)

아욱 200g

쪽파 2 뿌리

다진 마늘 1작은술

들깻가루 2큰술

들기름 1큰술

소금 약간

올리브유 약간

 

1. 아욱은 주물러 씻어 푸른 물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물기를 꼭 짭니다.

 

2. 1.의 아욱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썬 후 들깻가루, 들기름, 다진 마늘, 소금을 넣고 조물조물 무칩니다.

 

3. 팬에 올리브유를 조금 두르고 무친 아욱을 넣어 볶습니다.

 

4. 3.에 쪽파를 넣어 살짝 볶아냅니다.

 

 

아욱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아욱멸치된장국 만드는 방법도 보겠습니다.

 

[주재료] (4인분)

아욱 1단

중멸치 30g

된장 3큰술

 

[부재료]

다진 마늘 1작은술

고추장 1작은술

쌀뜨물 6컵

홍고추 1개

대파 1개

소금 약간

 

(1) 아욱은 줄기가 굵으면서 연하여 꺾으면 단번에 부러지는 싱싱한 것으로 준비해서 줄기를 한쪽으로 꺾어 잡아당겨 투명한 실 같은 껍질을 벗긴 후 한 잎씩 떼어냅니다.

 

(2) 손질한 아욱은 진초록물이 생기도록 바락바락 주물러 풋내를 제거합니다.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찬물에 여러 번 헹굽니다.

 

(3) 쌀을 깨끗이 씻어 세 번째 쌀뜨물을 따로 받아 국물로 사용합니다.

쌀뜨물이 진하면 국물이 탁하고 텁텁하므로 세 번째 헹군 쌀뜨물로 사용해야 합니다.

 

(4) 중멸치로 준비해서 머리와 내장을 뺀 뒤 마른 팬에 볶아 비린맛을 제거합니다.

 

(5) 준비한 쌀뜨물에 된장과 고추장을 체에 걸러 된장물을 만듭니다.

 

(6) (5)의 된장물을 냄비에 담고 비린맛을 없앤 멸치와 함께 팔팔 끓입니다.

 

(7) 국물이 구수한 냄새를 내면서 한소끔 끓으면 아욱 손질한 것을 넣어 끓입니다. 끓으면서 생기는 거품은 숟가락으로 말끔하게 걷어냅니다.

 

(8) 홍고추는 송송 썰어 씨를 털고 대파는 굵게 채 썰어 다진 마늘과 함께 아욱 멸치된장국에 넣고 모자라는 간은 소금으로 맞추면 완성!

 

 

아욱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이제, 아욱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을 공개합니다.

 

[주재료] (4인분)

아욱 250g

 

[부재료]

마른 새우 50g

쌀뜨물 1.6L

된장 50g

고추장 8g

대파 20g

다진 마늘 10g

 

♣ 아욱은 줄기 끝의 두꺼운 부분을 꺾어 섬유질을 벗깁니다. 물에 담가 손으로 바락바락 주물러 쓴맛을 뺍니다. 여러 번 헹궈 물기를 꼭 짭니다. 대파는 어슷 썹니다.

 

♣ 마른 새우는 키친타월이나 마른 면포에 올려 비벼 수염과 다리를 뗍니다.

 

♣ 냄비에 쌀뜨물을 붓고 된장, 고추장을 풉니다. 마른 새우를 넣어 끓입니다. 바글바글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줄여 한소끔 끓입니다. 대파, 마늘, 아욱을 넣고 더 끓이면 완성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