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밤 보관하는 방법 함께 봅시다

by 별밤11 2024. 10. 31.

밤 보관하는 방법

 

반갑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밤 보관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한국에서 재배하는 품종은 재래종 가운데 우량종과 일본밤을 개량한 품종입니다. 한국 밤은 서양밤에 비해 육질이 좋고 단맛이 강해서 우수한 종으로 꼽힙니다.

 

주로 중. 남부지방에서 생산하며 8월 하순 ~ 10월 중순에 수확합니다.

 

 

밤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기타 지방, 칼슘, 비타민 등이 풍부하여 발육과 성장에 좋지요. 특히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어 피부미용과 피로해소, 감기예방 등에 효능이 있으며 생밤은 비타민C 성분이 알코올의 산화를 도와주어 술안주로 좋지요.

 

당분에는 위장 기능을 강화하는 효소가 들어 있으며, 성인병 예방과 신장 보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밤은 날로 먹거나 삶아서 먹는데,

수분이 13% 정도 되도록 말리면 당도가 더 높아집니다.

 

꿀, 설탕에 조리거나 가루를 내어 죽, 이유식을 만들어 먹고 통조림, 술, 차 등으로 가공하여 먹습니다. 각종 과자와 빵, 떡 등의 재료로도 쓰이며, 유럽 밤과자인 마롱글라세가 유명합니다.

 

 

밤 보관하는 방법

 

한편, 생밤 10개를 먹으면 비타민C 하루 필요량을 모두 섭취할 수 있습니다. 생밤은 피부미용, 피로해소, 감기예방 등에 효능이 있고, 밤의 당분에는 위장기능을 강화하는 효소가 들어 있으며, 성인병 예방과 신장 보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배탈이 나거나 설사가 심할 때는 군밤을 천천히 씹어 먹으면 좋고, 신장이 약한 사람은 생밤을 장기복용하면 효과가 있지요.

 

비타민C는 알코올의 산화를 도와 숙취를 예방하므로 생밤은 술안주로도 그만입니다. 밤을 부드러운 속껍질까지 벗겨내면 노란색의 속살이 나오는데, 밤의 속살이 노란색을 띠는 것은 카로티노이드라는 색소 때문이죠.

 

 

항산화 물질인 카로티노이드는 피부를 윤택하게 하고 노화를 저지시켜 준다는 것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또한 밤을 먹으면 젊어지고, 면역력을 높여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해 감기도 예방합니다.

 

밤은 생활 속에서 구급약 역할도 합니다. 차멀미가 심할 때 생밤을 씹어 먹으면 증상이 가라앉습니다. 칼과 같은 날카로운 도구로 상처를 입거나, 피부병 및 벌레에게 물렸을 경우에는 생밤을 씹어서 상처에 붙이면 해독작용을 합니다.

 

지혈성분과 함께 독소를 완화시켜 주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밤 보관하는 방법

 

고운 피부를 갖고 싶은 여성들이라면 밤의 속껍질을 이용하세요.

 

속껍질을 잘 말려서 곱게 가루를 낸 후에 꿀과 함께 섞어서 팩을 하듯 얼굴에 발라주면, 노폐물 및 각질을 제거해 피부가 고와지는 것을 느낄 수 있지요.

 

그러나 밤에는 전분이 많아서 열량이 생밤 100g당 162kcal에 이를 정도로 높으므로 군살이 찌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밤이 긴 겨울철 출출할 때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간식으로 밤을 선택해 보세요. 따끈하게 잘 익은 고소한 군밤은 늦은 저녁 간식으로 안성맞춤이랍니다.

 

밤은 알이 굵고 도톰하며 껍질은 윤이 나는 갈색인 것을 고릅니다. 수입산 밤은 알이 작고 윤이 나지 않으며 껍질에 흙이나 먼지가 묻어 있지요. 모양이 일정하게 둥글지요.

 

 

 밤은 생으로 먹거나 굽거나 찌는 것, 죽, 과자, 밤다식, 통조림 등으로 이용됩니다. 탄수화물이 주성분으로 많이 먹으면 다이어트에 좋지 않습니다.

 

또 영양이 골고루 들어있는 자양식품이므로 병을 앓고 난 사람이나 유아에게 적합한 식품이죠.

 

 

밤 보관하는 방법

 

밤 보관하는 방법

 

보관일 : 1개월

보관온도 : -1 ~ 0℃

 

가정에서 소량의 밤을 저장할 때는 비닐봉지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비닐봉지에 밤을 넣고 밀봉한 후 -1 ~ 0℃로 저장하면 됩니다.

 

밤을 오래 보관하려면 밤을 속껍질까지 벗긴 후 하룻밤 물에 담갔다가 말려 냉동시키면 됩니다. 밤의 속껍질을 쉽게 벗기려면 밤을 삶아서 곧바로 찬물에 담가둡니다. (달걀을 삶아서 찬물에 담그는 것과 똑같은 원리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