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샤인머스켓 보관법 함께 봅시다

by 별밤11 2024. 10. 21.

샤인머스켓 보관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샤인머스켓 보관법을 소개합니다.

 

샤인머스켓은 일본에서 만든 청포도 종으로 과육은 단단하고 식감이 아삭하며, 머스켓 향이 강하여 씹을수록 망고와 같은 향이 납니다.

 

 

한국에서는 2006년에 처음으로 식재됐으며, 2012년 이후 로열티 없이도 재배 및 수출할 수 있는 정식 권리를 획득하였지요.

 

샤인머스켓은 일본산과 한국산의 품질 차이가 없으며,

이 품종의 수출 국가 또한 한국과 일본이 유일합니다.

 

 

 일반 거봉 포도에 비해 수출 가격이 약 3배 이상 높고 고급 포도입니다. 국내에서는 2017년 기준 전국 재배 면적 약 800 ha로, 1.2만 톤을 생산하여, 그중 300톤을 중국, 홍콩, 대만,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으로 수출하였지요.

 

국내에서는 샤인머스켓의 최초 재배지이기도 한 경상북도에서 재배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며, 상주, 김천과 같은 기존 포도 주산지를 중심으로 재배 면적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샤인머스켓 보관법

 

한편, 샤인머스켓은 과실이 익어 쪼개지거나 송이에서 탈락하지 않으므로 재배가 쉬우며, 거봉에 비해 내한성이 강하며 숙기가 늦고 저온에 보관할 경우 최대 3개월까지 저장이 가능하여 수출에 적합한 품종이죠.

 

수확기는 8월 하순에서 10월 중순입니다.

송이는 500~550g의 원추형이며, 과실은 황색이 섞인 연두색의 대과로 12~14g의 단타 원형을 띱니다.

 

또한 껍질이 얇고 씨가 거의 없습니다. 이때 재배 시 지베렐린 처리를 하면 무핵 재배가 가능하지요.

 

 

일반적인 캠벨 포도의 당도가 14~16인 것에 비해, 샤인머스켓은 당도가 18~20으로 높으며 산도가 낮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껍질째 먹을 수 있는 청포도로 과육은 단단하고 아삭아삭한 식감이 있으며, 즙이 많고 유럽 포도에서 맡을 수 있는 머스켓 향이 강하여 씹을수록 망고와 같은 향이 납니다.

 

 

샤인머스켓 보관법

 

샤인머스켓은 비타민C, 비타민K, 비타민B6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 개선, 피부 미용, 감기 예방, 혈액 응고, 뼈 강화 등에 도움을 주며, 그밖에 마그네슘, 철분, 칼륨 등이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 개선에도 좋지요.

또한 폴리페놀이 들어있어 심장 질환이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샤인머스켓은 한국에서 상당히 고급 포도로 인식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가격이 상당히 비싸기 때문이죠.

 

비싼 가격은 알 솎기와 지베렐린 작업 등 씨가 없고 알이 굵도록 재배하는 데 손이 많이 가 인건비가 더 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주로 소비되는 포도 품종 특성상 와인으로 제조하기엔 꽤나 어려운 종류의 포도입니다.

 

샤인머스켓 같은 생식용도의 포도는 당도가 높긴 하지만,

그것에 비례하여 수분 함량도 높은 편입니다. 즙을 짜내어 발효시키면 묽은 와인이 만들어지고 샤인머스켓 특유의 망고향을 제대로 살리기에도 어렵기 때문이죠.

 

괜히 비싼 포도로 와인을 제조하려고 하는 것보단 단순히 후식이나 디저트로 즐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샤인머스켓 보관법

 

샤인머스켓 보관법

 

샤인머스켓은 낮은 온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의 과일 보관함에 넣어 보관하면 2~3주 정도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샤인머스켓은 습도가 높으면 쉽게 곰팡이가 생길 수 있지요. 신문지나 키친타월에 싸서 밀폐 용기에 담아 보관하면 습도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샤인머스켓은 햇빛에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맛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지요.

 

샤인머스켓은 개별 포장된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로 닿으면 쉽게 눌리거나 상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