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양배추 샐러드 오늘도 요리합시다!

by 별밤11 2024. 7. 29.

양배추 샐러드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양배추 샐러드 만드는 방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양배추 샐러드는 잘게 채 썬 양배추에 드레싱 또는 마요네즈로 버무려 만든 샐러드입니다.

 

최근 간편하다는 이유로 마요네즈를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새콤달콤한 맛과 아삭한 식감이 특징입니다.

 

 

동그란 공 모양의 '양배추'는 샐러드, 볶음요리, 쌈 채소 등에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양배추의 비타민 U는 위장병에 특효가 있으며, 식이섬유가 많아 장운동을 활발히 합니다. 시설재배가 이루어져 사시사철 언제든지 맛볼 수 있지요.

 

 

 양배추는,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즐겨 먹던 채소로 미국의 타임지가 선정한 서양 3대 장수식품 중 하나입니다.

 

양배추의 품종은 매우 다양한데 현재는 푸른 양배추, 적양배추, 사보이 양배추, 방울 다다기 양배추 등이 일반적으로 소비되고 있습니다.

 

 

양배추 샐러드

 

푸른 양배추의 소비량이 가장 많으며 샐러드와 볶음요리, 숙채 등으로 활용되고 있고, 적양배추는 샐러드 채소, 즙 등 제한적으로 사용되나 최근 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보이 양배추는 최근 제주지역에서 시험 재배에 성공하여 유통되고 있지요. 최근 방울 다다기 양배추가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방울토마토만큼 작은 크기에 일반 양배추보다 2배 이상의 영양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죠.

 

 

양배추는 부위별로 영양소 함유량이 다른데,

겉잎에는 비타민A와 철분, 칼슘이 풍부하고 하얀 속잎에는 비타민 B군과 비타민C 함량이 높습니다.

 

양배추의 비타민 U 성분은 위궤양 치료의 효과가 있고 위장관 내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 쥐를 통한 실험 결과 양배추를 먹였을 때 위 점막 회복률이 46% 향상됐으며 출혈, 상처 등의 염증이 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양배추 샐러드

 

양배추는 모양이 동글동글하고 겉잎이 연한 녹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묵직하고 양손으로 눌렀을 때 쉽게 들어가는 느낌 없이 단단한 것을 고릅니다.

 

잎이 시들거나 상처가 있고 벌레가 먹은 것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양배추를 쪼갰을 때 추대가 올라오거나 노란색으로 변한 부위가 많은 것은 좋지 않습니다.

 

 

양배추 활용방법

용도 활용 메뉴
숙채 양배추롤, 양배추숙채
볶음 소고기 양배추볶음, 소시지 양배추볶음
조림, 찜 양배추두부조림, 강된장양배추찜
기타 양배추즙, 양배추주스, 샌드위치 재료

 

 

 

한편, 고깔 양배추는 최근 국내에서 유통되기 시작한 식재료로 양배추보다 더욱 달고 아삭아삭한 식감을 내며, 원뿔형으로 재밌게 생긴 채소입니다.

 

껍질이 얇아서 생식과 샐러드용으로 활용하기 좋지요.

 

 

 고깔 양배추는 국내에 유통된 역사가 매우 짧고, 다양한 이름으로 유통되고 있습니다.

양배추를 개량하여 원뿔 모양으로 재배한 것으로 잎의 굵기가 일반 양배추에 비해 얇고 크기가 작으며 식감이 아삭하여 양상추를 대체하는 식재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 샐러드

 

고깔 양배추는 최근에 국내에 유통되기 시작한 식재료로 구하기 쉽지 않지만, 인터넷과 대형마트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겉껍질을 모두 손질하고 포장한 상태로 유통되고 있습니다. 좋은 고깔 양배추는 겉이 약간의 녹색을 띠며 잎이 두껍지 않고, 심이 탄탄하게 바로 선 것이 좋은 겁니다.

 

또한 들었을 때 무거운 것이 속이 알찬 좋은 고깔 양배추이죠.

 

 

 양배추를 먹기 전까지 손질하지 않고 원상태로 두는 것이 비타민의 산화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지요. 남은 고깔 양배추는 비닐 팩에 잘 밀봉하여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하면 되는데, 일반 양배추에 비해 잎이 얇아서 쉽게 무르므로 5~7일 안에 먹어야 합니다.

 

 

양배추 샐러드

 

이제, 양배추 샐러드 황금레시피를 공개합니다.

 

[주재료] (4인분)

양배추 5장

옥수수(통조림) 5큰술

 

[부재료]

햄 50g

오이 1/4개

당근 20g

소금 약간

 

[드레싱]

올리브 오일 4큰술

식초 3/2큰술

올리고당 1큰술

파슬리가루 약간

소금 약간

흰 후춧가루 약간

머스터드 1/2작은술

 

▶ 양배추는 아주 곱게 4cm 길이로 채 썰어 찬물에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뺍니다.

 

▶ 햄은 양배추와 같은 길이로 채 썰고 옥수수는 찬물에 헹궈 체에 밭쳐 물기를 뺍니다.

 

▶ 오이는 3cm 길이로 돌려 깎아 곱게 채 썰고, 당근은 아주 곱게 채 썰어 찬물에 비벼 가면서 씻어 건집니다. 드레싱을 만들어 차게 둡니다.

 

▶ 먹기 직전에 양배추와 햄, 당근, 오이, 옥수수를 버무려 차가운 드레싱을 끼얹어 먹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