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청경채 볶음 오늘의 요리

by 별밤11 2024. 11. 21.

청경채 볶음

 

반갑습니다.

오늘은 청경채 볶음을 소개할까 합니다.

 

청경채는 중국 배추의 일종으로 특유의 아삭아삭한 식감으로 쌈채뿐만 아니라 볶음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됩니다. 특히 비타민C와 식이섬유가 풍부해 피부나 체중관리 등 미용에도 좋은 채소입니다.

 

 

중국 배추의 일종인 청경채는 포기째 먹는 채소로 수분이 많아 생으로 먹으면 아삭아삭하게 씹히는 식감이 신선합니다.

 

특별한 맛이 있지는 않지만,

굳이 맛을 표현하자면 부드러운 양배추와 시금치의 중간 맛 정도로 표현할 수 있지요.

 

이처럼 튀는 맛이 없어 주로 소스의 맛을 살리거나 쌈 채소, 샐러드 또는 볶음용 요리에 주로 활용됩니다.

 

 

청경채 볶음

 

노지에서 재배되는 청경채는 주로 봄과 가을에 재배되지만, 시설 재배를 통해 연중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시사철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청경채는 일본 품종이 대부분이며, 앞면이 붉은 적청경채는 국내 품종이 많은 편입니다.

 

 

 청경채는 잎 부분은 폭이 넓고 부드러우며, 줄기 부분은 굵으면서 두툼하고 단단한 것이 좋지요. 겉으로 볼 때 윤기가 있고 수분이 있어 싱싱해 보이는 것을 고르고, 흙 등의 이물질이 있거나 잎이 시든 것은 피합니다.

 

 

한편, 청경채는 수분이 대부분이지만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 등과 무기질, 다량의 비타민이 함유돼 있으며, 특히 비타민C가 풍부해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 미용에 좋지요.

 

또한, 나트륨 함량은 적고 혈압 조절 역할을 하는 칼륨과 칼슘이 많아 혈압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신진대사 기능이 촉진되고 세포 기능이 튼튼해지는 효능이 있으며, 녹즙으로 마시면 위의 기능을 도와줍니다.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체중관리에도 효과적입니다. 청경채의 씨는 탈모 치료제로도 쓰입니다.

 

 

청경채 볶음

 

시들거나 지저분한 부분은 정리해 주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이용합니다. 크기가 작은 것은 2등분, 큰 것은 4등분 정도로 잘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청경채를 조리할 때는 잎과 줄기 쪽의 굵기가 다르기 때문에,

굵은 줄기 부분 먼저 조리한 후 잎 부분을 조리해야 동일한 식감을 살릴 수 있습니다.

 

함께 조리할 때는 가급적 줄기는 작게 잘라주고, 잎은 크게 다듬어 비슷한 식감으로 맞춰줍니다.

 

청경채에 함유된 지용성 베타카로틴은 기름과 만나면 더욱 잘 흡수되기 때문에, 데칠 때 뜨거운 물에 참기름 몇 방울을 떨어트리면 좋지요.

 

 

청경채는 씻지 않은 상태에서 비닐 팩에 넣어 냉장 보관합니다.

 

이때 비닐 팩에 구멍을 조금 뚫어주면 더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데, 그래도 가급적 1주일 이내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경채 활용방법

용도 활용메뉴
밥, 면 볶음밥, 볶음 국수의 재료
생채 쌈, 생채무침
국, 전골 청경채 된장국, 샤브샤브 재료
김치 청경채김치, 겉절이

 

 

청경채 볶음

 

청경채 볶음

 

[주재료] (4인분)

청경채 2개

대구살 250g

양송이 150g

마늘 2쪽

녹말가루 약간

튀김기름 적당량

참기름 1/2큰술

 

[양념 재료]

간장 1작은술

청주 1작은술

물 1/2컵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 대구살은 3cm 길이로 자른 후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을 한 다음, 녹말가루에 묻혀 180℃의 튀김기름에 노릇노릇 튀깁니다.

 

♠ 청경채는 큼직하게 삼각형 모양으로 자릅니다.

 

♠ 마늘은 채를 썹니다. 팬이 달궈지면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을 볶다가 간장, 청주를 넣습니다.

 

♠ 양송이를 넣어 볶으면서 물을 넣어 끓으면 대구살을 넣고 양념을 합니다.

 

♠ 청경채 썬 것을 넣은 후, 물 전분을 넣어 농도를 맞춘 후 참기름을 살짝 넣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