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수 건강 정보/건강 음식

당근 효능 부작용 건강 음식

by 별밤11 2024. 9. 4.

당근 효능 부작용

 

안녕하세요.

오늘은 당근 효능 부작용을 소개할까 합니다.

 

주홍빛 색을 가진 당근은 식재료로써 다양한 쓰임새는 물론, 캐릭터로도 활용될 정도로 친숙한 채소입니다.

 

비타민 A의 황제라고 불리는 당근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고, 특유의 향과 색으로 널리 활용되지요.

 

 

계절에 따라 주 생산지가 달라지는 작물로 겨울에는 제주 구좌에서, 여름에는 경남지방, 가을에는 평창 고랭지에서 많이 생산됩니다.

 

생산량으로는 제주산이 전체의 68%로 가장 많지요.

 

 

 저장성이 뛰어난 작물로 적정 저장조건이 유지될 경우 6~8개월까지 품질이 유지돼 사시사철 언제나 쉽게 구할 수 있네요.

 

당근에는 녹황색 식품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해서 면역력을 높여주고, 각종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건강식품으로 꼽습니다.

 

 

당근 효능 부작용

 

당근을 고를 때에는 색깔과 모양, 그리고 얼마나 단단한가를 살펴봐야 하지요.

먼저 색깔은 주황색이 선명하고 진할수록 영양소가 풍부한 겁니다.

 

표면이 매끈한 것이 단맛이 강하며, 모양은 단단하면서 휘지 않은 것을 고르는데, 간혹 머리 부분이 푸른빛이 난다면 햇볕에 오래 노출돼 쓴맛이 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 부분에 꽃이 피었거나 물렁물렁한 것, 검은 테두리가 있는 것 역시 오래된 것이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또 세척 당근은 오랫동안 물에 담가두기 때문에 미끈미끈한 경우도 있으니 되도록 흙 당근을 구입하는 것이 좋지요.

 

 

당근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내 흙과 불순물을 제거합니다.

껍질은 필러로 벗겨서 사용할 수 있지만,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기 때문에 껍질째 먹는 것이 더 좋지요.

 

당근의 줄기가 붙어있던 윗부분을 칼로 제거해 준 후 채소 세척용 솔로 껍질을 문질러가면서 씻으면, 껍질을 먹을 수 있을 만큼 깨끗하게 손질할 수 있습니다.

 

 

 당근을 오래 가열하면,

조직이 물러지기 때문에 찜이나 조림 요리를 할 때는 당근의 모서리를 둥글게 깎아서 부서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근 효능 부작용

 

당근 효능

 

1. 눈 건강

당근은 녹황색 채소 중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가장 높지요. 이 베타카로틴은 체내 흡수되면 비타민A로 전환되는데 이는 특히 눈 건강에 좋으며, 이외에도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 방지 및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당근에는 루테인, 리코펜 성분이 풍부하여 눈 건강과 시력 형성에 효과가 있습니다.

 

2. 뼈 건강

당근에 함유된 칼슘과 비타민K는 뼈 건강 개선에 상당한 도움을 줍니다.

 

3. 혈당 조절

당근은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지만, 다른 영양소들이 이 탄수화물로 인해 혈당이 올라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4. 피부 미용

천연 카로티노이드 공급원인 당근을 섭취하면 햇빛으로 피부가 손상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당근의 비타민C는 피부 콜라겐 형성을 돕습니다.

 

 

당근은 다른 채소에 비해 장기 보관이 가능합니다.

표면의 흙을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 뒤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거나, 흙이 묻은 채로 신문지에 싸서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좋지요.

 

당근을 잘라서 쓰고 나머지를 다시 보관해야 할 때는,

자른 단면에 물을 뿌린 후 랩으로 잘 밀봉하여 냉장고에 보관하면 시들지 않아 다시 사용하기 좋습니다.

 

 

당근 활용방법

용도 활용메뉴
수프 당근 옥수수 수프
조림, 찜 연근당근조림, 돼지갈비 당근찜, 당근 소고기찜
볶음 당근 우엉볶음, 감자 당근볶음, 명란젓 당근볶음
기타 당근 케이크, 당근주스, 당근 차, 당근 떡, 당근 잎 효소

 

 

당근 효능 부작용

 

당근 부작용?

 

당근처럼 베타카로틴 함량이 많은 과일이나 채소를 먹으면, 피부색이 노란색이나 오렌지색으로 변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해로운 것은 아니고, 양을 줄이면 원래 색으로 돌아옵니다.

 

이외에도 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약을 먹고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먼저 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