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소고기무국 맛있게 하는법 최고의 레시피

by 로버트 웨인 2024. 5. 16.

소고기뭇국

 

소고기무국 맛있게 하는법

 

안녕하세요! 소고기뭇국 레시피를 소개할까 합니다.

 

소고기뭇국은 무, 소고기가 주재료로 들어가는 국의 일종입니다. 조리 방법이 간단하기 때문에 교과 과목인 가정 시간에 실습 소재로 나오기도 합니다.

 

주로 소고기나 바지락을 넣어서 끓입니다.

저렴하면서도 양이 많은 무가 주재료이므로, 처리하기 곤란한 무를 빨리 소비하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뭇국은 무를 넣고 끓인 맑은 장국인데,

현재 일반 가정에서 자주 만들어 먹는 음식입니다. 만드는 방법은 얇게 썬 무와 양념한 쇠고기를 넣어 볶다가 물을 붓고 끓입니다.

 

다시마를 통째로 함께 넣고 끓이다가 무가 다 익었을 때 다시마를 건져 네모나게 썰어서 다시 넣고, 파를 넣어 한소끔 끓인 후 그릇에 담습니다. 무는 썰기를 달리하여 변화 있게 하면 좋지요.

 

무에는 겨자유와 유화물질이 들어있어 맑은 장국을 끓이면 시원하면서도 감미가 도는 좋은 국이 됩니다. 특히, 겨울철에 잘 여문 무로 끓이면 더욱 맛이 훌륭합니다.

 

 

 

 한편,

무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4대 채소 중 하나인데,

김치뿐 아니라 나물, 조림, 국 등 다양한 메뉴에 여러 가지 조리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품종뿐 아니라 부위에 따라서도 각기 다른 맛과 쓰임새를 가진 무는 감기 예방과 소화 기능 개선, 숙취 해소, 항암 효과, 다이어트 등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지요.

 

 

무는 알싸하면서도 달콤한 맛을 내며, 계절에 따라 다른 맛을 갖고 있습니다. 무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무에 함유된 메틸메르캅탄 성분은 감기 균 억제 기능이 있어 감기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문어와 함께 사용하면 문어를 연하게 하고 특유의 냄새를 제거해 줍니다.

 

 

 무는 김치의 주재료 중 하나로 활용되며 볶음, 국, 조림 등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얗게 윤기가 있고 단단한 것, 매끈하고 상처가 없는 것, 그리고 초록색을 띠는 무청이 달린 무가 싱싱합니다.

 

일반적으로 무는 깨끗이 씻은 뒤 용도에 따라 쓸 만큼의 크기로 잘라 밀폐 용기 등에 보관하면 됩니다.

 

 

소고기무국 맛있게 하는법

 

무를 오랫동안 저장하기 위해선 4~5℃의 냉장 온도가 적당합니다.

잎을 잘라내고 흙이 묻은 상태로 랩이나 종이에 산 뒤 바람이 잘 통하고 그늘진 곳에 저장하면 됩니다.

 

종류 외관 및 용도
봄무 봄무는 봄철에 시설과 노지재배로 출하됩니다. 약 3개월 정도의 생육기간을 가지며, 김치, 생채, 육수 등에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봄무는 수분이 많고 육질이 부드러워 생채로 활용할 때 특히 좋아요.
열무 열무는 어린 무라는 뜻으로 연중 출하되며 재배 기간이 짧습니다. 김치용으로 주로 이용되며, 특히 무청은 수분이 다량 함유돼 있고 아삭한 식감이 있어 싱싱한 무청으로 물김치를 담가 먹기도 합니다.
일본무 일본무는 단무지를 담그는 용도로 주로 사용됩니다.
길이가 약 30~35cm 정도로 길며 주로 금강, 한강, 낙동강, 영상강변이나 이들 하천의 지류에서 재배됩니다. 중국에서 일본을 거쳐 국내에 들어온 것으로 다른 무에 비해 일반 소비량이 큰 편은 아니죠.

 

 

소고기의 구수한 맛은 주로 이노신산인데,

이것은 소를 4~5℃ 정도에 약 10일간 보존하는 숙성기간 중에 다량 생깁니다.

 

숙성이 끝난 고기는 장기간 보존할 수 없으므로 급속냉동을 시켜 -20℃ 이하에서 보존합니다.

 

또 소고기를 공기에 접촉시키면 적색의 육색소인 미오글로빈이 산화돼 갈색의 메트미오글로빈으로 변화되고, 지방도 산화돼 산패되므로 곧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공기에 접촉되지 않도록 포장하여 냉장고 안에 보관해야 합니다.

 

 

 

 이제,

소고기무국 맛있게 하는법을 공개합니다.

 

[필수 재료]

소고기 부챗살 150g

무 150g

대파 1대

 

[고기 밑양념]

청주 1

다진 마늘 0.3

후춧가루 약간

 

*밥 숟가락 계량 기준

 

[양념]

참기름 1

국간장 1

다진 마늘 0.3

소금 0.2

후춧가루 약간

 

♧ 부챗살은 살코기 색이 선홍색의 붉은빛을 띠는 것으로, 지방질은 밝은 흰색으로 가늘고 넓게 퍼져있는 것으로 고릅니다.

 

♧ 소고기 부챗살은 납작 썰어 고기 밑양념에 재워 준비합니다.

 

♧ 무는 나박 썰고, 대파는 길게 반 갈라 무 길이로 잘라줍니다.

 

♧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소고기를 넣어 볶아줍니다. 고기가 익으면 무를 넣고 볶다가 물을 부어 끓입니다.

 

♧ 무가 투명해지면 국간장, 다진 마늘을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 후 대파를 넣고 끓이면 완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