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알타리김치 맛있게 담는법 즐거운 요리 시간

by 별밤11 2024. 2. 19.

알타리김치 맛있게 담는법

 

알타리김치 맛있게 담는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알타리김치 레시피를 공개하겠습니다.

 

알타리김치는 김치의 한 종류로 알타리무(총각무) 및 무청으로 만든 김치입니다.

총각김치와 총각무가 표준어인데, 주재료가 되는 총각무의 경우 대개 알타리무로 더 알려져 있습니다.

 

이 김치를 먹으면 무와 청을 함께 먹을 수 있어서 영양상 매우 유익합니다. 그러나 김치 담글 때 청과 무의 비율을 적절히 배합해야 합니다. 무보다 청 부분이 더 빨리 시어지기 때문이지요.

 

 

무를 잘게 썰어서 섭취하는 깍두기와는 달리 무를 통째로 넣어 먹습니다.

 

김치를 담근 지 얼마 안 됐을 때는 무 특유의 매운맛이 덜 빠져서 강하게 남는 편입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 숙성되면 해결됩니다. 익기 직전의 남아있는 아린맛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많은 편이죠.

 

요리 방법이 정립된 지 얼마 안 된 김치이기 때문에 변형된 종류가 매우 적습니다. 어느 지역을 가든 총각무 통째로 고추양념에 버무리는 식으로 만드는 편입니다.

 

 

알타리김치 맛있게 담는법

 

알타리무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뿌리가 엄지손가락 모양으로 생기고 무청이 연한 어린 무를 의미합니다. 중국소무의 대표적인 품종으로, 무청에는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깍두기, 김치, 동치미 등을 담가 먹습니다.

 

 

 재배하는 기간이 짧은 것이 특징인데,

파종한 뒤 3개월 정도 지나면 뿌리의 무게가 약 100g이 돼 수확할 수 있지요.

 

수확 시기는 재배하는 지역과 파종한 시기, 품종의 특성, 관리하는 방법 등에 따라 다릅니다. 시설재배의 일종인 터널 알타리무의 경우 2~3월에 파종해 4~5월에 재배하는 것이 보통이며, 노지재배인 노지 알타리무의 경우 5월 중순경에 파종 후 35일 전후에 수확합니다.

 

 

무는 밑동이 윗부분보다 굵고 단단하며 크기가 고른 것이 좋고, 무청은 연하고 길이가 짤막한 것이 좋습니다. 무청에 들어있는 비타민C의 함량은 사과의 10배에 달하지요.

 

쓰임새는 알타리무김치(총각김치)를 담그는 데 가장 많이 이용됩니다. 총각김치는 남쪽 지방에서 만들어 먹기 시작한 김치로, 김장을 담그기 전에 총각무동치미와 함께 담가서 배추김치보다 일찍 먹습니다.

 

 

 무는 잔 것은 통째로, 굵은 것은 2쪽 또는 4쪽으로 쪼개어 사용하는데, 자르지 않은 채로 담가야만 아삭한 맛이 오래갑니다.

 

멸치젓 대신 새우젓이나 조기젓 또는 황석어젓을 넣으면 빨리 시지 않고 변색되지 않습니다. 총각깍두기는 무청째로 담근 깍두기를 말합니다.

 

 

알타리김치 맛있게 담는법

 

한편, 총각무란 뿌리가 잔 무로, 이것으로 담근 김치는 무청을 함께 먹기에 영양상 매우 이롭습니다. 총각무로 담근 김치에는 총각깍두기와 총각동치미가 있지요.

 

이 중 총각깍두기는 양념맛이라고 할 만큼 풍부한 양념이 들어갑니다. 담그는 방법은 연하고 자그마한 총각무를 깨끗이 다듬어 씻어 소금에 절였다가 헹구지 않고 그대로 채반에 건져 물기를 빼면 됩니다.

 

 

알타리김치 만드는 방법을 보기 전에,

알타리김치 된장찌개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주재료] (4인분)

알타리김치 400g

들기름 2큰술

돼지고기 100g

된장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대파 1/2대

후춧가루 조금

 

◈ 대파는 어슷하게 썰고, 돼지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썹니다.

 

◈ 냄비에 들기름을 두르고, 알타리김치를 볶다가 돼지고기를 넣어 볶아줍니다.

 

◈ 물 3컵을 부어 끓이다가 국물이 졸아들면 물 3컵을 더 부어 끓인 뒤, 된장으로 간을 맞추고 대파와 다진 마늘, 후춧가루를 넣으면 완성입니다.

 

 

알타리김치 맛있게 담는법

 

드디어 오늘의 주인공인 알타리김치 만드는 방법을 공개합니다.

 

[주재료]

알타리무

천일염

(*천일염이 없다면 꽃소금으로 하면 됩니다.)

 

[부재료]

쪽파

붉은 갓

 

[양념 재료]

건고추

육젓

배즙

양파

매실청

소금

다진 마늘

다진 생강

(※ 본인이 원하는 만큼 재료의 양을 준비하면 됩니다.)

 

★ 알타리무는 시든 겉잎을 떼어 내고 다듬어주세요. 알타리무는 칼등으로 긁어 잔뿌리를 제거하고 줄기와 뿌리 사이의 흙이 묻은 부분을 칼로 긁어 손질합니다. 물에 깨끗이 씻으세요.

 

★ 천일염과 물을 넣고 섞은 후 알타리무를 넣어 절입니다. 중간중간 뒤집어가며 골고루 절여지도록 합니다.

 

★ 4시간 정도 절인 후 여러 번 헹궈 소금기를 제거하고 체에 밭쳐 2시간 정도 물기를 제거합니다.

 

★ 쪽파와 갓은 다듬어 씻은 후 3~4등분 합니다.

 

★ 볼에 건고추와 물을 담아 3~4시간 불립니다. 믹서기에 양념 재료를 넣고 곱게 갑니다.

 

★ 큰 볼에 갓, 쪽파, 알타리무를 넣고 골고루 버무립니다. 갓, 총각무, 쪽파를 3~4줄기씩 묶어 저장용기에 차곡차곡 담고 윗부분에 우거지나 비닐을 덮어주세요.

 

★ 실온에서 24시간 숙성한 후 냉장실에서 익히면 완성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