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무말랭이무침 만드는법 자세히 볼까요?

by 별밤11 2023. 12. 29.

무말랭이무침 만드는법

 

무말랭이무침 만드는법

 

무말랭이무침은 무를 말려 조리한 무말랭이를 양념에 무친 음식입니다. 이 음식은 밑반찬으로 섭취되며, 보쌈과 잘 어울려 보쌈 주문 시 함께 나오는 밑반찬이지요.

 

무말랭이무침의 식감은 감칠맛이 있습니다. 이 음식의 대표적인 특징은 식감이지요. 오독오독 씹히는 식감이 먹는 이의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지요.

 

 

무말랭이는 무를 일정한 크기로 썰어 말린 반찬거리의 하나입니다. 무를 먹을거리로 먹기 시작한 먼 옛날부터 조상들은 반찬거리의 하나로 늘 무말랭이를 먹었을 겁니다.

 

대개 가을 김장철에 밭에서 뽑은 무를 씻은 뒤, 일정한 크기로 썰어 햇볕에 말리거나 나무 그늘 밑에 말려서 만듭니다.

 

그다음 대바구니에 넣어 저장했다가 봄철이나 여름철 등 김장김치나 그 밖의 밑반찬이 떨어지면 꺼내어 무쳐 먹으면 간편하고 유용하지요.

 

 

무말랭이무침 만드는법

 

무말랭이를 무칠 때는 먹을 만큼 무말랭이를 꺼내어 물에 담가 알맞게 불려줍니다. 잘 불리지 않으면 졸깃졸깃하여 잘 씹어지지 않고 먹기 힘들기 때문인데요.

 

그리고 물에 잘 씻은 후 그릇에 담고 적당한 양의 간장과 식초를 부어 간이 들었다 싶으면 꺼내어 잘 다진 파. 마늘. 생강. 고춧가루 등으로 만든 양념을 버무리고 볶은 깨나 참기름을 첨가하면 됩니다.

 

굳이 식초와 간장을 사용하지 않고 고추장을 풀어 버무려도 괜찮은 맛을 낼 수 있습니다.

 

 

 한편, 무말랭이는 국산무를 이용하여 말린 것이 좋고, 무에는 매운맛이 약간 있고 곰팡이가 없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냄새가 없이 잘 건조된 것이 좋지요.

 

무말랭이와 유사한 재료는 호박고지가 있습니다.

(호박고지는 호박을 말린 것이며, 무말랭이는 무를 말린 것이기 때문이죠.)

 

햇볕에 말린 호박과 무는 비타민D가 풍부해 체내 칼슘의 항상성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무말랭이무침 만드는법

 

그럼 무말랭이는 어떻게 보관할까요? 비닐팩에 잘 담아 냉동 보관하거나 그늘지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면 됩니다.

 

잘 말린 무말랭이는 요리 전에 물에 담가서 불렸다가 이용하면 되고요. 특히 무가 잘 자라는 지역에서 많이 생산되며 우리나라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무말랭이는 일반적으로 반찬으로 해 무쳐 먹습니다. 무말랭이를 쫄깃하게 빨리 불리려면 설탕을 첨가하면 됩니다. 또 무말랭이는 대체로 반찬으로 많이 조리해서 먹는데 짭조름하게 무친 무말랭이는 밥과 잘 어울려 입맛을 돋우지요.

 

이 음식은 칼로리가 낮은 편이라 비만인 사람에게 적합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칼슘이 풍부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지요. (무말랭이 100g에 무려 300mg 이상의 칼슘이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무말랭이에는 비타민C가 풍부한데, 비타민C는 항산화 영양소이므로 노화 방지에 효과가 큽니다.

 

이외에도 식이섬유, 아연, 비타민E, 철분, 엽산 등이 매우 풍부하여 건강에 유익한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무말랭이무침 만드는법

 

이제 각설하고, 무말랭이무침 만드는법을 자세히 공개합니다.

 

[재료]

무말랭이 100g

고운 고춧가루 3큰술

다진 마늘 1.5스푼

통깨 1스푼

설탕 4큰술

꽃소금 1.5스푼

멸치액젓 2큰술

물엿 5큰술

마른 고춧잎 6g

 

-

 

□ 무말랭이는 물에 불려주세요.

(미지근한 물에 3시간 정도입니다.)

 

□ 마른 고춧잎 또한 물에 불립니다.

(미지근한 물에 4시간 정도요.)

 

□ 불려진 무말랭이와 고춧잎은 물에 여러 번 씻어 체를 이용해 물기를 짜세요.

 

□ 볼에 고춧잎과 무말랭이를 넣고 나머지 재료를 모두 넣어 조물조물 무치면 완성!

 

□ 완성된 무말랭이무침을 1~2일 정도 숙성하면 맛과 식감이 더 좋아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