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수 건강 정보/건강 의학

게실염 증상 및 치료 예방

by 로버트 웨인 2023. 4. 17.

게실염 증상

 

반갑다! 오늘은 게실염 증상을 주제로 의학 관련 정보를 제공하겠다.

 

게실염은 조금 생소한 의학용어이다. 그러나 가끔씩 게실염이라는 단어를 들어봤을 것이다.

 

게실염은 건강을 악화시켜 일상을 파괴하므로 꼭 숙지해야 한다.

 

 

게실염은 대장에 문제가 생긴 질환이다. 대장은 중요한 소화기관이기 때문에 항상 건강해야 한다.

 

게실염으로 인해 대장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소화에 차질이 많다.

 

간, 위, 폐 등과 함께 대장 역시 우리의 건강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처음에 게실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게실염 증상, 게실염 치료 및 예방을 설명하겠다.

 

이 건강 정보가 선한 여러분에게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

 

 

게실염 증상

 

게실염이란?

 

게실염은 소화기내과, 외과 등에서 다룬다. 대장 문제이기 때문이다.

 

대장벽에 비정상적으로 주머니가 생기면 그것을 게실이라고 부른다. 이 게실이 오염돼 염증을 일으키면 게실염이라고 명명한다.

 

 

게실염은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하거나, 통증을 일으키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또 게실로 인해 대장 기능이 감소되면 소화에 문제가 많아 불편하다. 게실염은 여러모로 해롭다.

 

 

그렇다면 게실염은 왜 생길까?

 

대장벽에 게실이 발생되는 정확한 원인은 모른다.

 

예측하자면, 대장벽의 연약한 부위에 압력이 증가되면 주머니처럼 게실이 튀어나올 수 있다. 확실치는 않아도 이렇게 추측한다.

 

 

또 식사습관, 변비 등이 게실 생성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게실이 많아지는 경향이 있다.

 

대장의 S상 결장이나 하행결장에 게실이 자주 생긴다. 그 이유는 이곳들이 대장에서 가장 좁은 부위이기 때문이다. 즉, 큰 압력이 발생하는 곳이다.

 

 

게실염 증상

 

게실염 증상은?

 

대표적인 게실염 증상은 복통이다. 특히 왼쪽 아랫배에 통증이 있을 수 있다.

 

또 열이나 오한이 동반되기도 한다. 게실염으로 인해 신체 내부에 염증이 증가되면, 이를 저지하려고 몸은 열을 낸다. 심하면 설사, 구토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만약 게실염이 계속 악화되어 고름집이 생기면 큰 문제이다. 고름집이 터져 복막염으로 발전할 수 있기에.

 

또한 게실염으로 인해 대장에 출혈이 일어날 수 있으며, 만성적으로 되면 과민성대장증후군과 비슷한 증세가 나타나기도 한다.

 

대장에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기거나, 배변습관에 변화가 생기면 게실염을 의심해야 한다.

 

 

게실염 증상

 

게실염 치료 및 예방

 

증세가 경미하면 약물을 사용하여 치료한다. 염증을 경감시키는 약물을 투여한다. 이와 함께 식이요법도 개선해야 한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먹어주면 참 좋다.

 

대변 연화제를 사용하면서 변비를 개선하기도 한다. 변비가 치료되면 대장의 압력이 감소되니까 게실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

 

만약 게실염 증세가 심할 경우, 약물을 더 많이 사용하고 엄격한 식이요법을 진행한다. 약물치료 효과가 없으면 수술을 고려할 수도 있다.

 

 

●게실염을 예방하려면,

 

평소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해야 한다. 대장에 자극을 주는 음식보다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나 과일을 많이 먹도록 한다.

 

그와 함께 꾸준한 운동을 시행한다. 힘든 운동이 아니어도 걷기처럼 가벼운 산책을 꾸준히 하면 된다. 이런 식으로 건강을 유지하면 게실염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