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수 건강 정보/건강 의학

기관지염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

by 별밤11 2023. 3. 10.

기관지염 증상

 

기관지염 증상을 테마로 의학 정보를 제공하겠다.

 

많은 사람들에게 기관지라는 용어가 생소할 수 있다. 가장 먼저 기관지가 뭔지 알아보자.

 

기관지는 호흡 기관의 일종이다. 폐로 연결돼 있는 통로인데,  기관지를 따라 산소와 이산화탄소 등이 이동한다.

 

 

이곳에 공기를 비롯해 여러 가지 이물질이 지나갈 수 있다. 좋은 물질도 있지만 바이러스나 세균처럼 해로운 것들도 지나간다.

 

그래서 기관지는 건강상의 문제가 자주 발생하는 부위이다.

 

 

항상 건강하려면 기관지 건강이 필수적이다. 기관지 기능에 문제가 없어야 건강한 호흡활동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시간에 제공하는 기관지염 증상 정보는 기관지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기관지염 증상

■ 기관지염 무엇일까?

 

기관지염은 용어 그대로 해석하면 된다. 기관지에 염증이 생긴 질환이다.

 

유해물질에 기관지가 지속적으로 노출돼 염증이 생기는데, 기관지염은 만성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오랜 기간 기관지염을 앓으면 만성폐쇄성폐질환이 동반될 수도 있다.

 

대표적인 기관지염의 원인으로는 대기 오염, 직업상의 문제(먼지) 등이 있다. 호흡기관인 기관지로 유해물질이 흡수되면 염증이 생길 가능성이 증가된다.

 

 

기관지염은 오래 앓으면 앓을수록 치료가 힘들어진다. 그래서 기관지염을 최대한 빠르게 치료해야 한다.

 

 

기관지염 증상

■ 기관지염 증상

 

과연 기관지염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가장 대표적인 기관지염 증상은 기침, 가래 등이다. 기관지는 목 부근에 위치했기 때문에 그곳에 가래가 생기고 기침이 발생하는 것이다. 가래의 색깔은 노란색 또는 하얀색을 띤다.

 

또한 기관지염 증상에는 호흡곤란도 있다. 걷거나 운동을 할 때에 호흡이 가빠진다. 이것이 지속되면 조금만 움직여도 호흡에 문제가 있다.

 

 

기관지염을 진단하는 방법은?

 

지속적으로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이 있다면 기관지염을 예측할 수 있다. 조금 더 정확한 검사를 위해 내시경, X-ray 등으로 검사한다.

 

또 만성폐쇄성폐질환의 가능성도 있으니 정밀한 폐기능검사를 실행해야 한다.

 

가래, 기침, 호흡곤란 등을 느낀다면 기관지염을 의심하고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자.

 

 

기관지염 증상

■ 기관지염 치료 및 예방

 

골치 아픈 기관지염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방법을 알려주겠다.

 

가장 먼저 기관지 염증을 억제하는 약을 먹는다. 만약 호흡곤란이 심해지면 기도 확장제를 흡입할 수도 있다. 호흡곤란으로 인해 산소가 부족하다면 산소 요법도 시행한다.

 

기관지염 증상과 정도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게 된다.

 

 

기관지염을 예방하려면? 기관지염을 유발하는 요인들을 제거해야 한다.

 

직업의 특성상 먼지에 노출이 많이 되면 그것을 막아야 하며,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마스크 등으로 기관지를 보호한다.

 

즉, 기관지 손상을 유발하는 요인들을 모두 조심하는 것이다.

 

 

이렇게 기관지염을 치료하고 예방하면 더욱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