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팥죽 만드는 법 함께 봅시다

by 별밤11 2024. 10. 17.

팥죽 만드는 법

 

반갑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팥죽 만드는 법을 소개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예부터 동지를 작은 설로 여겨 동지가 지나야 한 살을 더 먹는다, 또는 동지 팥죽을 먹어야 진짜 한 살 더 먹는다는 말도 있지요.

 

 

 동짓날에는 마치 설에 떡국을 끓여 먹듯이 팥죽을 쑤어 먹었습니다.

 

동지 차례도 있었다는데 지금은 없어졌고, 동지 고사는 아직도 남아 있습니다. 팥죽과 북어포 따위에 청주나 탁주를 놓고 터줏대감에게 싹싹 비는 것입니다.

 

 

예전 서울에서는 잡귀가 붉은빛을 싫어한다고 여겨 동짓날 대문에 액막이로 팥죽을 끼얹어 벌겋게 얼어붙은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었지요.

 

붉은색이 음기를 쫓는 축귀의 역할을 한다고 여겼기 때문이죠. 새알심을 나이 수대로 넣어 먹어야 운이 따른다고 여겼으며, 일꾼들은 팥죽 아홉 그릇에 나무 아홉 짐을 져야 좋다고 하였습니다.

 

 

 우리 민족은 아홉이란 숫자를 길하게 여겼으며 넉넉하고 풍요롭다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아홉이 들어가는 음식으로는 구절판이 있으며, 정월 대보름에는 아홉 가지 나물을 아홉 번 먹는 것이 좋다고도 하였지요.

 

동짓날 서울에서 살만한 집에서는 팥죽을 넉넉히 쑤어서 죽을 쑤지 못하는 어려운 집과 나누어 먹었다고 하네요.

 

 

팥죽 만드는 법

 

팥은 동짓날 팥죽을 쒀 먹거나 떡, 빵의 앙금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여름에는 팥빙수를 만드는 등 사계절 내내 애용하는 식재료로, 부기를 빼주고 혈압 상승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한편, 팥은 동북아시아가 원산지로 오랜 재배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 한국, 일본에서 전 세계 생산량의 대부분을 생산하고 있고 미국, 호주 등지에서도 일부 재배되고 있지요.

 

팥은 예로부터 많은 요리에 첨가물로 애용됐지요.

 

 

팥고물과 팥소는 떡, 전통 과자, 빵 등에 사용되고 있고 일본에서는 밤, 칡과 함께 단맛을 내는 3대 식재료로 쓰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팥에 설탕을 첨가하여 팥빙수나 팥빵 등의 재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팥을 매우 단 것으로 인식하기도 하는데, 실제로는 그리 단맛이 강하지 않습니다.

 

 

 한국에서는 겨울 동짓날 팥죽을 쒀 먹거나, 떡, 빵의 앙금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여름에는 팥빙수를 만들어 사계절 내내 팥을 애용하고 있지요.

 

우리나라 팥의 주요 품종으로는 껍질 색이 붉은 충주팥, 밝은 붉은색의 새길팥, 짙고 어두운 붉은색인 아라리, 검은색인 검구슬, 연한 녹색의 연두채, 껍질이 얇고 색상이 흰 거피팥 등이 있습니다.

 

 

팥죽 만드는 법

 

팥의 주성분은 탄수화물과 단백질이며 각종 무기질, 비타민과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팥에 들어있는 사포닌은 이뇨작용을 하고, 피부와 모공의 오염물질을 없애주어 아토피 피부염과 기미 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예로부터 세안과 미용에 이용돼 왔지요.

 

또한 팥에는 비타민 B군이 풍부하여 탄수화물의 소화 흡수 및 피로감 개선, 기억력 감소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팥죽 만드는 법

 

[재료]

멥쌀 90g

붉은팥 220g

데치는 물 800g

삶는 물 2.4kg

소금 4g

 

[새알심]

찹쌀가루 100g

소금 0.5g

끓는 물 23g

 

(재료 준비)

1. 멥쌀은 깨끗이 씻어 일어서 물에 2시간 정도 불려, 체에 밭쳐 10분 정도 물기를 뺍니다.

 

2. 붉은팥은 깨끗이 씻어 일어 체에 밭쳐 10분 정도 물기를 뺍니다.

 

 

■ 냄비에 붉은팥과 데치는 물을 붓고, 센 불에 7분 정도 끓여, 팥물은 따라 버립니다. 다시 냄비에 삶는 물을 붓고, 센 불에 10분 정도 올려 끓으면 중불로 낮추어, 팥이 무르도록 1시간 20분 정도 푹 삶습니다.

 

■ 삶은 붉은팥은 뜨거울 때 체에 넣고 나무주걱으로 으깨어 내린 후, 팥물은 30분 정도 앙금을 가라앉힙니다.

 

■ 찹쌀가루에 소금을 넣고 끓는 물로 익반죽 하여, 새알심을 직경 1.5cm 정도로 동그랗게 만듭니다. (25개)

 

■ 냄비에 불린 멥쌀과 팥앙금 웃물 800g을 붓고, 센 불에 4분 정도 올려 끓으면, 중불로 낮추어 가끔 저으면서 20분 정도 끓입니다.

 

■ 쌀알이 퍼지면 가라앉힌 팥앙금을 넣고, 끓으면 10분 정도 더 끓인 다음, 새알심을 넣어 1분 정도 두었다가 떠오르면,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2분 정도 더 끓입니다.

 

 

팥죽 만드는 법

 

팥에는 영양이 풍부해 벌레가 쉽게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수분이 거의 없는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따라서 보관하기 전에 신문지 위에 팥을 깔아 두고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바짝 말려두면 좋습니다.

 

이렇게 말려준 팥은 습기가 없고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해 주는데, 여름철에는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지요.

 

 

 팥을 불리는 시간이 오래 걸려 사용하기가 번거로울 때는,

한꺼번에 팥을 불린 다음 삶아두어 필요한 양만큼 포장해서 냉동실에 보관하면 필요할 때마다 꺼내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