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두부전골 황금레시피 함께 봅시다

by 별밤11 2024. 3. 30.

두부전골 황금레시피

 

 

안녕하세요!

 

오늘은 두부전골 황금레시피를 공개하겠습니다.

 

 

 원래 두부전골은 궁중에서 먹던 음식입니다. 프라이팬에 노르스름하게 부쳐낸 두부 두 쪽 사이에 갖은양념을 한 쇠고기를 얄팍하세 놓고 미나리 한 줄기로 가운데를 묶으면 일종의 두부 샌드위치가 만들어지는데, 이것을 채소와 함께 냄비에 돌려 담고 고명을 얹어 끓입니다.

 

 

두부는 고대 중국에서 처음 만들어졌습니다.

이어 우리나라를 통해 일본으로 전해졌고 동아시아 전체에 고루 퍼졌는데, 채식을 강조하는 불교가 성행하는 지역에는 대부분 두부도 함께 존재합니다.

 

 

 두부의 유래에 관해 알려진 이야기는 대략 3가지 정도입니다.

 

1. 기원전 164년경 중국 북부 지역에서 만들어졌다는 겁니다.

중국 한나라 시대의 어떤 왕이 이가 아파서 콩을 씹기 힘든 어머니를 위해 두유를 만들게 하는 과정 중에 두부가 생겼다는 이야기입니다.

 

 

두부전골 황금레시피

 

2. 간 콩을 끓이던 도중 사고로 바닷소금을 쏟았다는 설입니다.

바닷소금에는 두부를 응고시킬 때 필요한 칼슘과 마그네슘이 들어 있으므로 끓고 있던 콩국이 갑자기 젤 상태로 응고되면서 두부가 만들어졌다는 이야기입니다.

 

3. 고대 중국인이 몽골 지역의 치즈 만드는 방법을 차용해서 두부를 만들어 먹었다는 겁니다.

치즈 만드는 방법이 어떻게 고대 중국에 퍼졌는지에 대한 증거는 없지만, 몽골어에서 우유는 중국어로 두부를 이르는 단어와 비슷하다는 주장에 근거합니다.

 

서양인들에게 치즈가 있듯 한국에는 고소하고 부드러운 두부가 있습니다. 하지만 치즈는 동물성인 데다 지방질이 많지만 두부는 고단백. 저지방. 저칼로리로 건강에 유익한 음식입니다.

 

 

전골은 제철에 나오는 신선한 재료로 버섯전골, 두부전골, 낙지전골 등을 요리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을철 거둬들인 해콩으로 고소한 두부를 만들어 그 두부에 채소, 고기들과 함께 끓이는 부드럽고도 담백한 맛의 두부전골이 가을철 별미로 꼽을 수 있지요.

 

 

 두부는 궁중에서부터 서민에까지 찌개, 국, 부침, 회, 조림 등 가장 만만한 반찬재료로 쓰여 왔으나 궁중에서는 두부를 주재료로 하여 훌륭한 음식을 만들어내는 비법의 요리를 만들었지요.

 

기름에 지진 두부와 맛있는 쇠고기, 색이 다른 다양한 채소를 합하여 몸에 좋은 음식으로 만들어 함께 먹는 즐거움까지 만들어 내니 한식을 세계적인 음식으로 내놓을 수 있는 손색없는 음식이 바로 두부전골입니다.

 

 

 

두부는 맛과 향기가 좋고, 광택이 나며, 모양이 반듯하고, 먹기에 간편하여 음식의 오미를 갖춘 식품이라고 합니다. 조리법도 50여 가지나 됩니다.

 

두부를 만들 때 생기는 두유는 그대로 음료로 마실 수 있는데, 중국 사람들은 대개 아침 식사로 뜨거운 두유 한 대접을 즐겨 마신다고 하네요.

 

비지는 채소와 양념을 넣어 찌개를 끓이고, 순두부는 따뜻할 때 양념장을 쳐서 먹으면 고소하며 해물이나 돼지고기를 넣고 찌개도 끓입니다. 두툼하게 저며서 번철에 기름을 두르고 노릇하게 지져도 맛있습니다.

 

 

두부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고운 손이 아니면 문드러진다는 연두부, 두부를 만들어 막 건져 낸 순두부, 베에 싸서 굳힌 베두부, 콩물을 무명 자루에 넣고 짜서 굳힌 무명두부, 명주 주머니에 짜서 굳힌 막두부가 있습니다.

 

두부를 만들 때 가열 시간과 응고제, 굳힐 때 누른 힘에 따라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유를 불에 오래 끓이면 단백질이 응고하여 위에 얇은 막이 생깁니다. 이를 두부피라 하는데 젖었을 때 초장에 찍어 먹으면 아주 고소합니다. 하루만 지나도 쉽게 상하므로 말려 두었다가 필요할 때 불려서 국이나 찜에 넣습니다.

 

 

두부전골 황금레시피

 

드디어 두부전골 황금레시피를 공개할까 합니다.

 

[주재료]

두부 1모

다진 쇠고기 150g

콩나물 100g

표고버섯 4장

팽이버섯 1 봉지

미나리 30g

대파 1대

소금 1/2큰술

식용유 약간

 

[쇠고기 양념장]

소금 1/4작은술

간장 1작은술

다진 파 1/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양념장]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국간장 2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후춧가루 약간

물 2컵

 

  1. 두부는 가로 2cm, 세로 3cm, 두께 0.5cm 크기로 썰어 소금을 뿌린 후 물기를 제거합니다.
  2.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두부를 노릇하게 지져 냅니다.
  3. 쇠고기는 쇠고기 양념장에 버무립니다.
  4. 콩나물은 꼬리를 떼어 냅니다.
  5.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어내 채 썰고 팽이버섯은 끝을 다듬어 반으로 가릅니다.
  6. 미나리를 잎을 떼어 내고 끓는 물에 데친 다음 찬물에 헹굽니다.
  7. 대파는 어슷 썰고, 두부에 쇠고기를 펴서 붙인 다음 두부를 덮고 미나리로 묶어 한입 크기로 준비합니다.
  8. 준비한 재료를 냄비에 돌려 담고 양념장을 넣고 끓이면 완성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