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감자국 끓이는법 함께 봅시다

by 별밤11 2024. 6. 13.

감자국 끓이는법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감자국 끓이는법을 공개합니다.

 

감잣국은 감자와 파, 멸치 혹은 양지머리 등을 넣고 끓인 국입니다.

감자에 장국을 넣어 끓인 국으로 맛이 구수하면서 부드러워 과거부터 서민들이 즐겨 먹었던 음식이죠.

 

주재료인 감자는 여러해살이풀로 탄수화물이 풍부해 쉽게 포만감을 일으키므로 식사대용으로 먹기에 좋고 찌거나 볶는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가 가능한 식품입니다.

 

 

또한 조림, 볶음, 국, 탕 등을 조리할 때 부재료로 넣으면 음식의 맛이 더욱 풍부해집니다. 이중 감잣국은 감자 이외에 크게 다른 재료가 필요하지 않아 재료 준비가 간편하고, 조리의 과정이 간단하여 간편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지요.

 

감자를 고를 때는 겉이 매끄럽고 들었을 때 단단하고 무거운 느낌이 드는 것이 좋으며, 싹이 난 부분은 도려내고 사용해야 합니다.

 

 

 감자는 탄수화물이 풍부하여 쉽게 포만감을 일으키므로, 체중조절 시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하여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고, 피로 해소와 피부 개선,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적입니다.

 

 

 

한편,

감자는 쌀, 밀, 옥수수와 함께 4대 식량 작물 중 하나로 꼽힙니다. 감자는 구황작물이면서 부식의 재료로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친숙한 식품이죠.

 

풍부한 비타민C가 들어있는 감자는 삶거나 구워서 혹은 튀겨 먹기도 하고 알코올과 당면의 원료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전분은 위산과다로 생긴 질병과 손상된 위를 회복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감자의 비타민C는 전분에 의해 보호돼 가열에 의한 손실이 적으므로 다양하게 조리해 먹어도 충분한 영양섭취가 가능합니다.

 

 

감자는 치즈와 같이 섭취하면 감자에 부족한 단백질과 지방을 보충해 줍니다.

감자의 칼륨(K)은 버터에 함유된 염분이 지나치게 흡수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감자는 삶거나 굽고, 기름에 튀기는 등 다양한 조리법을 활용해 요리하고 알코올의 원료와 당면, 공업용 원료로도 활용됩니다.

 

통풍이 잘되고 서늘하면서 직사광선을 받지 않는 어두운 곳에 저장합니다. 온도는 1~4℃ 사이로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자국 끓이는법

 

감자는 수분과 탄수화물로 구성돼 있고 인, 칼륨, 철 등이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비타민과 섬유소가 풍부한 감자즙을 피부에 발라 팩으로 이용하면 피부 미백과 진정 효과가 탁월합니다.

 

또한 감자는 소화가 잘 되고 열량이 낮은 편이며,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식으로 적격입니다. 사과보다 3배 많은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 철분이 잘 흡수될 수 있도록 하여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죠.

 

 

감자 활용방법

용도 활용메뉴
밥, 죽 볶음밥, 감자수프
샐러드 매쉬드 포테이토샐러드
구이, 전, 튀김 통감자 버터구이, 감자전, 감자튀김, 감자고로케
기타 감자 샌드위치, 감자 설기떡, 포테이토칩

 

 

장충동에 족발이 있고 청진동엔 해장국이 있다면,

응암동엔 감자탕이 있습니다. 응암동 대림시장에 있는 응암동 감잣국거리에 가면 이화감잣국, 장군감잣국, 시골감잣국, 대림감잣국 등 어느 집에 들어가도 실패하지 않을 감잣국 전문점들이 버티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전국 어디에 가더라도 얼큰한 감자탕 맛을 즐길 수 있게 됐죠. 감잣국이 이렇게 인기를 끌게 된 데에는 값싸게 푸짐하게 먹을 수 있다는 점 외에도 감잣국의 주원료인 감자와 돼지고기가 영양식으로 각광받게 된 것도 한 역할을 했지요.

 

 

 감잣국은 밥상보다는 술상에 제격이라는 말이 있듯이 저녁시간에 가는 것이 더 좋겠지요.

남은 감자탕 국물로 만들어 먹는 비빔밥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드디어,

감자국 끓이는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주재료] (4인분)

감자 300g

 

[부재료]

양파 50g

다진 마늘 5g

고춧가루 2g

소금 5g

멸치국물 800ml

 

□ 감자는 깨끗이 씻은 뒤 껍질을 제거합니다. 2등분 한 뒤 0.5cm 두께로 썹니다. 물에 담가두었다가 체에 밭쳐 물기를 뺍니다.

 

□ 양파는 사방 2cm 크기로 썹니다. 냄비에 멸치국물과 감자를 넣어 끓입니다.

 

□ 감자가 반 정도 익으면 양파, 다진 마늘을 넣어 끓입니다.

 

□ 고춧가루와 소금을 넣어 한소끔 끓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