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소불고기 양념만들기 함께 봅시다

by 로버트 웨인 2024. 4. 25.

소불고기 양념만들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불고기에 대해 소개합니다.

 

불고기는 여러 동물의 고기를 얇게 썰어 양념으로 재운 후 불에 구워 먹는 한국 요리의 하나입니다.

 

냉면, 비빔밥, 김치, 갈비, 삼겹살과 함께 한식을 대표하는 메뉴로서, 경우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한식 특유의 강한 향미 대신, 어느 문화권에서나 선호되는 구수하고 짭짤한 맛과 불맛이 무난히 어우러져 있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가장 선호하는 한국 음식 중 하나이죠.

 

 

고기구이 형식과 전골 형식 등, 각 지역을 대표하는 여러 가지 형태의 불고기 요리가 존재합니다.

 

 

 뚝배기불고기가 있습니다.

뚝배기에 양념한 소불고기와 양파, 당근, 팽이버섯 등을 넣어 끓인 요리인데요.

 

맛이 달고 짭짤하며 소고기의 살이 부드럽기 때문에 남녀노소 밥반찬으로 먹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뚝배기불고기를 담는 그릇이자 냄비 역할을 하는 뚝배기는 고려시대에 만들어져 한국의 음식문화에 빼놓을 수 없는 조리도구로 자리 잡았습니다.

 

 

소불고기 양념만들기

 

보통 냄비에서는 불을 끈 직후부터 음식이 식는 데 비해, 뚝배기는 한 번 끓이면 쉽게 열을 빼앗기지 않아 밥을 다 먹을 때까지 음식을 따뜻하게 먹을 수 있지요.

 

주재료인 소고기는 양질의 동물성 단백질을 함유하여 영양적으로도 우수하며, 맛이 구수하고 식감이 좋아 볶음, 구이, 전골, 탕, 샤부샤부 등에 다양하게 사용되는 식재료입니다.

 

불고기용 소고기를 고를 때는 색이 진하며 지방층이 살 곳곳에 박혀있는 것이 좋습니다.

 

 

소고기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 향상과 근육 형성에 도움을 주며, 성장기 어린이는 물론 원기회복이 필요한 어른과 노인에게도 이로운 식품입니다. 또한 철분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임산부에게도 효과적입니다.

 

 

 한편, 야채불고기전골도 있습니다.

갖은 채소와 양념한 소고기를 육수와 함께 끓여 먹는 즉석요리입니다.

 

전골은 밥을 먹는 자리에서 냄비째 끓여 먹는 한국의 전통 요리법으로, 궁중음식에서 출발했습니다.

 

잔칫상이나 주안상을 낼 때에 맞춰 알맞게 익히고, 식사를 마칠 때까지 따뜻하게 먹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요리입니다.

 

 

 

주재료에 따라 명칭이 다른데,

송이전골, 두부전골, 고기전골, 내장전골 등이 있습니다.

 

야채불고기전골은 주재료인 야채와 소불고기의 명칭을 따 이름 지어집니다. 이때 전골에 들어가는 두 가지 주재료 이외에 버섯을 곁들여 넣어주면 좋은데, 소고기와 식감이 어울리고 고기의 누린내를 잡아줍니다.

 

또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콜레스테롤이 높은 고기와 함께 섭취했을 때, 그 수치를 낮춰 혈액을 맑게 해 줍니다.

 

 

먼저, 불고기 전골 만드는 방법을 보겠습니다.

 

[주재료] (4인분)

쇠고기 300g

 

[부재료]

느타리버섯 100g

팽이버섯 20g

표고버섯 50g

쑥갓 50g

배추 50g

다시마 1장

물 800ml

두부 100g

대파 40g

다진 마늘 10g

생강즙 약간

고추 10g

재래간장 22ml

소금 약간

 

[쇠고기 양념]

배 50g

대파 10g

설탕 2g

다진 마늘 3g

간장 45ml

참기름 15ml

후춧가루 약간

맛술 15ml

 

■ 냄비에 물, 다시마를 넣고 끓입니다. 바글바글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여 10분간 끓인 후 다시마를 건집니다. 푸드 프로세서에 쇠고기 양념 재료를 넣고 곱게 간 후 쇠고기를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 재웁니다.

 

■ 팽이버섯, 느타리버섯은 밑동을 제거하고 가닥가닥 찢습니다. 표고버섯은 밑동을 떼고 채 썹니다. 쑥갓은 흐르는 물에 씻은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뺍니다.

 

■ 배추는 길게 반으로 썰고 1.5cm 폭으로 썹니다. 두부는 2x3cm 크기, 0.5cm 두께로 썹니다. 홍고추, 대파는 어슷 썹니다. 전골냄비에 다시마 육수, 간장, 마늘을 넣어 간합니다.

 

■ 팽이버섯, 배추, 느타리버섯, 표고버섯, 두부, 대파, 쑥갓, 홍고추를 담고 가운데에 쇠고기를 올려 끓입니다. 국물이 끓어오르면 거품을 걷어냅니다. 간이 부족하다면 소금을 넣습니다.

 

 

소불고기 양념만들기

 

일반적인 소불고기 만드는 방법입니다.

 

[주재료] (4인분)

쇠고기 600g

양파 50g

 

[부재료]

팽이버섯 40g

새송이버섯 40g

대파 30g

홍고추 10g

 

[쇠고기 밑간 재료]

배즙 45ml

양파즙 30ml

청주 30ml

간장 90ml

설탕 20g

물엿 5g

참기름 15ml

후춧가루 약간

다진 마늘 20g

생강즙 5ml

 

♣ 쇠고기는 한입크기로 썬 뒤 키친타월로 눌러 핏물을 제거합니다. 양파는 채 썰고 대파와 홍고추는 어슷 썹니다. 새송이버섯은 모양대로 편 썰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제거한 뒤 가닥가닥 찢습니다.

 

♣ 큰 볼에 쇠고기 밑간 재료를 넣고 골고루 섞은 후 쇠고기를 넣어 버무려 재웁니다. (약 30분)

 

♣ 큰 볼에 쇠고기 양념 재료를 넣어 골고루 섞은 뒤 재워둔 쇠고기를 넣고 버무려 재웁니다. (약 3시간)

 

♣ 달군 팬에 쇠고기를 넣고 볶다가 양파, 대파, 새송이버섯, 팽이버섯, 홍고추를 넣고 쇠고기가 익을 때까지 볶습니다.

 

 

 

댓글